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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mplitude] 앰플리튜드 퍼널 분석 조건 설정하기

앰플리튜드 퍼널 분석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타 차트에 비해 비교적 단순하지만, 여러 조건들을 다양하게 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집중해서 작성해보았다.

 

퍼널 분석

사용자가 우리가 설계한 서비스 사용경험 루트를 따라서, 최초 도입 지점부터 목표 지점에 도착하는지 단계별로 뜯어서 살펴보는 방법으로,

어떤 구간이 문제이고, 개선 포인트가 있는지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프 자체를 그릴 때는 비교적 단순하게 사용되며, event & measured 부분에서만 잘 주의해서 설정값을 조절하면 된다.

 

 

1)  Event

퍼널 분석 차트를 그릴 때에는 이벤트 값을 잘 주는 것이 좋다.

 

 

① 이벤트 명 선택

 

퍼널 이벤트를 선택한다.

 

 

② 이벤트 프로퍼티를 조정한다. (filter by)

 

이전버전에서는 where 라는 조건으로 떴지만, 요즘은 filter by라는 항목으로 나타난다.

 

 

③ 퍼널을 측정하는 기준 선정

  • in this order : 설정한 순서대로 유저가 행동했을 때 
    • C는 반드시 A와 B를 모두 거친 사람이며, A와 B 사이, B와 C 사이에 다른 이벤트 발생할수 있다.
    • 메인으로 나오는 전환율은 A → B 를 모두 거친 값이며, 바로 앞 단계 대비 전환율은 from previous period로 나오는 값이다.
  • any order : 순서 상관없이 이벤트를 실행하기만 했다면.
  • exact order : 정확히 다른 이동없이 내가 지정한 대로만 움직였던 전환율 

 

2)  measured as

 

① 측정값 설정하기

  • Conversion: 제일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함. 퍼널의 각 단계별 전환율을 측정.
  • Over Time: 특정 기간 동안의 전환율 변화
  • Time to Convert: 다음 단계로 전환되는 시간 (전환 과정의 속도 파악)
  • Frequency: 각 단계의 이벤트의 반복적인 행동
  • Improvement: 개선율

 

② 전환 기간

  • completed within 5 days → 다음 행동을 5일 이내에 했다면.

다음 퍼널 전환에 걸리는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실무에서는 구간을 짧게 잡아서 문제를 파악할 때도 사용한다고 한다.

 

 

③ Advanced (심화)

  • Holding property constant sesseion ID
    • 하나의 세션에서 모든 퍼널 완료 해야함.
    • 만약 세션 지나고 나서 다시 접속해서 해당 퍼널 완료 했으면 전환율로 안 침.